공지/정보

지역사회 의료발전 및 주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진료협력센터가 되겠습니다.

  • 공지/정보
  • 연수강좌정보

전화032-280-6001~5

교육/행사

제목 최상의 약료 서비스를 제공하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약제팀]
등록일 2020-12-28 조회수 248
첨부파일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약제팀은 1955년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개원과 함께 문을 열고 본원을 방문하는 환우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고의 임상 약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약사 44명과 지원직 사원 15명으로 구성된 약제팀은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약물치료를 수행하기 위해 24시간 365일 쉼 없이 정성을 다하고 있다.


최고의 약료 서비스를 위한

약제팀의 노력

병동입원 환자 처방을 중재 (Medication Reconciliation)하며 약을 조제해 공급한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약제팀은 약무, 조제, 교육·QI의 3개 파트로 나눠 본원을 찾은 환우들의 약물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약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약무 파트는 본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약품을 관련 규정에 따라 선정·입고·출고·재고·보관하는 약품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각 약품에 관한 약리학적·임상적 정보제공, 최신 약물치료 정보제공 등 의약 정보제공 업무도 수행한다. 조제 파트는 외래 약국과 병동 약국, 특수 조제실로 구성돼 있다. 환우들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치료를 위해 처방 중재, 조제와 감사, 투약, 복약 상담, 부작용 모니터링 등 다양한 임상 업무를 담당한다. 교육·QI 파트는 약제팀 약사들의 교육뿐 아니라 약대생 실습프로그램 수행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약사들의 국내외 학술대회 참석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선진적인 약제 서비스를 배우며 이를 본원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약품의 안전한 보관과 관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약제팀은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관련 규정 및 약품 정보에 따라 적절한 온·습도, 차광, 유효기간 관리가 이뤄진다. 매달 모든 의약품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유효기간이 짧은 의약품은 별도로 관리해 의약품이 안전하게 조제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항암제와 같은 고위험 의약품은 다른 의약품과 분리해 보관하며 의약품 옆에 경고 표시와 사용 시 주의사항을 게시해 해당 의약품을 취급하는 모든 사람이 취급에 주의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항암제 외의 고위험, 고주의 의약품 정보 또한 전산시스템에서 별도로 정보를 제공해 처방, 조제, 투약 등 모든 과정에서 의약품이 안전하게 취급되도록 관리한다.

선도적인 임상 약료 서비스 제공

암환자의 치료를 위한 항암제 및 집중영양이 필요한 환자의 영양공급을 위한 영양수액제(TPN: Total Parenteral Nutrition) 처방을 중재하고 무균환경에서 조제한다.

약제팀의 약료 서비스는 약품 선정부터 보관, 처방, 조제, 투약과 약품 사용 모니터링 등 전 분야에 걸쳐 이뤄진다. 약사들의 다양한 임상 활동을 통해 환우들의 약물치료 기간 약물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처방·투약되고 있는지 중재하고 평가한다. 또 환우들의 안전한 약물사용이 가능하도록 약물 부작용 평가와 재발 방지를 위한 약물 부작용(Adverse Drug Reaction) 모니터링을 시행한다. 이를 위해 원내 부작용 사례를 수집하고 등록·관리하는 업무도 함께 이뤄진다.

치료역이 좁은 약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약물동력학(TDM: Therapeutic Drug Monitoring) 평가와 중재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료약물동력학 모니터링(TDM: Therapeutic Drug Monitoring) 자문 회신 서비스를 이용해 반코마이신이나 디곡신과 같이 치료역이 좁은 약물의 경우 적절한 처방용량을 제시해 부작용을 예방하고 약물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집중영양지원팀(NST: Nutrition Support Team)과의 다학제 활동을 통해 환우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필수영양공급 방법 제시 및 약물 상호작용을 평가해 치료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심근경색 또는 인공판막 시술 등을 받고 항혈전제를 복용하는 환우들에게는 항혈전제 자문 서비스(ACS: Anticoagulants Service)를 제공해 혈전 생성 억제 약물 처방 적절성 평가 및 복약 순응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예방한다.

이외에도 외래 환우나 퇴원 환우의 경우에는 환우의 상태에 따라 복약순응도 향상, 부작용 모니터링 등 복약 상담의 목표를 수립하고 필요한 약품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환우들에게 복약상담지를 제공하거나 기구(흡입기) 등을 이용한 복약지도를 통해 환우의 약물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환우별 연령대나 지식수준 등에 따라 전문용어 대신 환우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 복약 정보를 개발,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환우들의 약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고 있다.

임양순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약제팀장은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을 방문하는 환우분들의 건강을 위해 약제팀은 언제든지 열려있다”며 “약제팀을 환우분들의 안전한 약물사용을 위한 상담창구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환우들의 건강한 약물치료를 위해 24시간 365일 쉼 없이 노력하는 약제팀의 진심이 모든 환자에게 닿길 기원한다.

병동 환자 약물치료 모니터링 및 복약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mini interview

임양순 인천성모병원 약제팀장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약제팀의 2020년 목표와 비전은‘환자 안전을 위한 약사(Medication Management)의 정착’입니다. 이를 위해 약제팀은 표준화된 업무절차 정착, 유관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 끊임없는 약사업무의 모니터링 및 개선, 약사 개개인의 역량 강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약제팀의 목표와 비전의 실천을 통해 2020년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의 목표와 비전인 ‘소통과 변화를 통한 도약’을 이루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약제팀은 환우분들의 안전한 약물치료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을 찾아 주신 모든 환우들이 안전하고 질 높은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전글 방사선 암 치료, 아픈가요?
다음글 정형외과 관절센터_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치료로 회복을 돕습니다